카카오 : 카카오톡, 카카오엔터테인먼트

2020. 12. 22. 21:53투자와 경제/산업분석

반응형

1. 국민 메신저 : 카카오톡

 

SNS

카카오는 4,800만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한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거의 모든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 중입니다.

이미 투자한 자회사가 97개가 되는 거대 기업이 되었습니다.

- 최재붕, CHANGE 9

 

카카오톡은 대한민국 국민이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그만큼 메신저 앱을 통한 의사소통은 일상이 되었습니다.

 

메신저 앱

이제는 "이따가 연락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이따가 카톡할게"라고 말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하루 중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 앱을 통해
타인과 대화를 몇 번이나 하는지 체크해보십시오.

음성 통화를 통한 소통보다 메신저를 통한
소통이 아마 몇 배는 더 많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이것이 소통의 표준이 된 것입니다.

사실 세상의 표준이라고 말하는 것의 쉬운 말은 많은 쪽입니다.
더 많은 사람이 당연하게 쓰고 있는 것,
더 많은 사람이 맞다고 생각하는 것이 표준이 됩니다.

- 최재붕, CHANGE 9

 

당신의 일상이 된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카카오는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참조 : 이승훈 애널리스트, IBK투자증권

 

 

2. 디지털 플랫폼 : 카카오

 

디지털 문명사회

디지털 플랫폼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음악을 듣고, 방송을 보고, 밥을 사 먹고,
물건을 사고, 금융 거래를 하고, 
심지어 이제는 교육에도, 업무에도 스마트폰을 활용합니다.

이렇게 되면 모든 상식이 바뀔 수 밖에 없습니다.

- 최재붕, CHANGE 9

 

스마트폰 등장 이후

디지털화는 지속되고 있었다.

 

그런데 코로나가 이 변화를 가속화했다.

 

코로나와 디지털화

왜냐하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외부활동에 제한이 생겼고

자연스럽게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늘어났다.

 

 

3. 카카오엔터테인먼트 : 카카오페이지가 카카오엠을 흡수합병

 

참조 : 성종화 애널러스트, 이베스트 투자증권

1)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사업 구성

 

- 웹툰/웹소설

 

- 드라마/영화 제작

 

- 스타매니지먼트 사업

 

- 음원 사업 (M/S 1위)

 

참조 : 김현용 애널리스트, 현대차증권

- 카카오 TV : 개미는 오늘도 뚠뚠

 

 

2)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매출 구성

 

사업 웹툰/웹소설 음원유통 연예기획 드라마 제작 등 기타
비중 (%) 56 22 18 4

 

 

 

4. 카카오 서비스 현황

 

참조 : 황승택 애널리스트, 하나금융투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