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15. 21:31ㆍ투자와 경제/산업분석
1위 월마트 (Walmart)
1) 매장 수 : 27개국, 1만 1277개 (2018년 기준)
2) 직원 수 : 2백 2십만 명
3) 인수합병 : 미국 제트닷컴, 인도 Flipkrat 등 온라인 쇼핑업체를 다수 인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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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특징
이마트가 쿠팡을 비롯한 이커머스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 월마트를 벤치마킹한다.
5) 유통업 현황
- 온라인에서 모든 것을 사기 시작한다.
- 코로나로 디지털화는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옷도 생활용품도 디지털 플랫폼에 접속해
구매하는 비중이 빠르게 늘고 있고,
이에 따라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고객수는
점점 감소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공통의 소비 현상입니다.
스마트폰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스스로 변화를 선택해 이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데이터가 입증하는 '팩트'들입니다.
- 최재붕, 포노 사피엔스
2위. 시노펙 (Sinopec Group. 중국석유화학그룹공업)
1) 매출 : 491조 원 (2019년)
2) 하는 일
- 석유정제산업 세계 1위
- 석유, 천연가스 생산 세계 2위
- 연료유 판매업 중국 1위
3위. 국가전력망공사 (State Grid)
중국의 한국전력 같은 회사이며,
세계에서 가장 큰 공기업이다.
4위. 중국석유천연가스그룹 (Chi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
중국의 에너지 회사다.
2019년 포츈 글로벌 500 순위에서도
4위를 차지했다.
놀라운 사실은 2위, 3위, 4위가
전부 중국 기업이라는 점이다.
2020년 미국 포츈지 선정
글로벌 500개 기업에 중국 기업 124개가 이름을 올렸다.
미국은 121개로 중국이 미국을 처음으로 앞섰다.
5위. 로열 더치 쉘 (Royal Dutch Shell)
1) 유럽 최대 석유기업이며 5대 글로벌 석유기업에 속한다.
2) 5대 글로벌 석유기업 : 엑손모빌, 셰브론, BP, 로열더치쉘, 토탈
3) 코로나로 인해 글로벌 석유기업 2020년 1분기 당기순이익이 45.2% 급감했다.
4) 유가와 석유기업
석유 시장에서 생산량 조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가격이 급격히 오르내리면서 생산자들이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석유 생산을 위해서는
시추공과 해상 플랫폼 건설 등
막대한 자본이 투자되는 개발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생산자들 사이에 합의가 없으면
유가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서로 유전 개발에 뛰어들어 과잉 투자가 발생합니다.
일단 생산 설비를 갖추고 나면
시장 상황에 관계없이 생산을 계속해서
투자비를 뽑아내야 하기에
한동안 생산량이 수요를 초과합니다.
이 상황이 지속되면
유가는 폭락하고 수많은 업체가 도산합니다.
- 최지웅, 석유는 어떻게 세계를 지배하는가
다시 말하면 석유기업에게 유가는 정말 중요하다.
왜냐하면 유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
손해를 보기 때문이다.
그런데, 코로나 때문에 유가가 폭락했다.
당연히 2020년 1분기와 2분기 실적이 나쁘다.
지금까지 포츈지 선정 글로벌 500 TOP 5를
알아보았다.
요약하면 중국기업과 석유기업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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