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OTT 서비스 전쟁 :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디즈니

2021. 6. 1. 21:52투자와 경제/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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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OTT란?

 

OTT

OTT는 'Over The Top'의 준말로,
OTT 서비스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가리킨다.

국내 OTT 서비스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급성장하여
최근 6년간 연평균 26.3%의 성장률을 보였다.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사람들이 실내 활동을 지속하면서
OTT 서비스 시장은 더욱 빠르게 커지는 중이다.

-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1

 

OTT는 넷플릭스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온라인에서 다운로드 없이

영화나 드라마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OTT라고 합니다.

 

OTT 대표 기업 : 넷플릭스

작년에 코로나 때문에 야외활동이 제한되면서

집에 있는 시간이 자연스럽게 늘어났고

결과적으로 OTT 서비스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2. 글로벌 OTT 서비스 현황

 

참조 : 키움증권

1) 넷플릭스

 

2020년 4분기에 넷플릭스의 유료 회원 수가 2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넷플릭스가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재미있는 콘텐츠가 많기 때문입니다.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고객의 흥미를 자극할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지금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 넷플릭스의 콘텐츠 분석 전문가 : 태거

 

넷플릭스 콘텐츠 분석 전문가

넷플릭스에는 '태거tagger'라고 불리는 영상 콘텐츠 분석 전문가들이 있다.

영화, TV, 애니메이션 등의 신규 콘텐츠가 들어오면
약 50여 명의 전문가들이 해당 콘텐츠를 일일이 감상하고 분석해서
태그와 메타데이터를 생성한다.

이를 위해 태거들은 일주일에 20시간 정도 
TV와 영화를 몰아보는 경우가 많다.

태거들은 영화 및 방송 업계에서 5년 이상 경험을 가진 사람들로,
콘텐츠에 관한 높은 수준의 지식과 함께
콘텐츠의 미묘한 뉘앙스까지 구별하는 능력과
영화나 드라마 콘텐츠의 본질적 특성을 추출해서
간결하게 전달하는 능력을 겸비한다.

이와 같이 디테일한 작업들은 AI가 수행하기 어려우며,
오롯이 경험이 풍부한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이다.

이들이 넷플릭스에서 생성하는 태그 유형만 1,000개가 넘는다.

태그 유형을 통해 비디오 콘텐츠는 무려 7만 6,000여 가지의
마이크로 장르로 나뉘며,
이는 결국 넷플릭스의 축적된 데이터와 결합해서
아무도 흉내 내지 못하는 차별성을 만들어낸다.

-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1

 

태거들이 분석한 데이터는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에 사용됩니다.

 

넷플릭스 알고리즘

예를 들면,

넷플릭스는 사용자가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는지 분석하고

비슷한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이처럼 넷플릭스는 경험과 기술을 혼합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아마존 프라임

 

아마존은 프라임 회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매년 아마존에 지출하는 금액이 3백만 원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2020년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수가

2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아마존의 유료 멤버십 서비스
'아마존 프라임'은 연 99달러(약 11만 원)에
주문 후 2일 내 무료 배송, 무료 음악 스트리밍 및 내려받기,
무료 프라임 비디오 등 혜택을 제공한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 객단가는 일반 고객 대비
2배 이상 높다고 한다.

만족도 높은 배송과 부가 서비스가 매출 상승을 촉발한 셈이다.
온라인 유통 플랫폼을 장악한 다음에 할 수 있는 사업과
시너지의 범위는 매우 넓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확장성에 결코 뒤지지 않을 것이다.

- 박종대, 로켓 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

글로벌 OTT 서비스 :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아마존은 스포츠 중계도 많이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9조 원이라는 엄청난 돈을 들여

MGM을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 MGM은 007 영화를 만드는 제작사입니다.

 

https://youtu.be/U9FzgsF2T-s

007 영화 음악

 

 

* 아마존의 콘텐츠 사업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1998년 그저 영화 유통 채널의 하나이기만 할 때,
영화 제작사들에게 DVD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아마존은 사업적으로 좋은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이제는 아니다.

아마존은 2014년 3분기에만 자체 콘텐츠 제작비로 1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고,
2015년 초에는 편당 제작비 5백만 달러 ~ 2천5백만 달러를 들여
매년 12편의 영화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 마이클 스미스 외 1인, 플랫폼이 콘텐츠다.

 

아마존은 영화 유통 채널에서 시작하여

현재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면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아마존 플랫폼을 이용하는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최근 쿠팡이 콘텐츠 사업을 하는 이유도 이와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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