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8. 26. 20:28ㆍ투자와 경제/산업분석
최근에 편의점 커피를 마셔본 적이 있으신가요?
요즘은 편의점 커피도 정말 맛있습니다.
오늘은 집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고,
아이스 아메리카노 커피도 판매하는
편의점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의점 특징 첫 번째는 편리성입니다.
당신은 언제나 편하게 편의점에 들릴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집 주변에 많고,
24시간 운영하기 때문입니다.
편의점의 최고 강점은 편리성이다.
가격은 대형마트나 슈퍼에 비해
결코 싸지 않지만
집이나 사무실에서 도보로 10분 안에
찾아갈 수 있는 곳에 항상 있다.
미리 준비하지 않아도 필요할 때
물건을 살 수 있다.
더구나 일본은 저출산으로
가족 수가 점점 줄어들고,
집도 좁아 많이 사봐야 놓을 곳도 없다.
자녀들과 함께 사는 일반 가정이라도
식재료는 조금 사서 조금 소비하는 생활이 일상화돼 있다.
게다가 일본 가구의 40퍼센트 이상이 1인 가구다.
- 임상균, 도쿄 비즈니스 산책
편의점 특징 1.1 편의점 점포 수
우리가 언제든지 편하게 편의점에 가려면
편의점이 많아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는 편의점이 몇 개가 있을까?
2019년 기준으로 편의점 점포 수는 40,000개가 넘습니다.
이 숫자를 보니 왜 집 주변에 편의점이 몇 개 씩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 특징 1.2 가정간편식, 커피, 해외맥주
편의점에는 도시락, 만두와 같은 가정간편식
맛있는 원두 커피, 문구류, 해외맥주 등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다양한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편의점은 택배 배송과 세탁물 수거는 물론이고,
전동킥보드, 공유차량을 반납하는 플랫폼,
문서 작업을 지원하는 오피스,
심지어는 반려동물을 위한 펫숍으로 거듭나고 있다.
CU는 전자문서를 인쇄, 전송할 수 있는 무인복합기 서비스를
점포 내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GS25에서는 반려동물을 위한
질병 체외검사 키트와 반려동물 보험도 판매하고 있다.
-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1
편의점 특징 2. 1인 가구 증가
일본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도 1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는 집에 물건을 많이 사다 놓을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많이 사면 돈도 많이 지출하게 되고,
물건의 종류에 따라 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인 가구는 대형마트보다 편의점을 선호하게 됩니다.
필요할 때마다 가서 사면 되기 때문입니다.
편의점 특징 3. 코로나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대형마트 가는 횟수를 줄이고
쿠팡과 같은 온라인 쇼핑업체나 편의점을 자주 이용합니다.
즉, 편의점은 다른 유통업체와 달리 코로나에 상대적으로 영향이 적었습니다.
편의점 특징 4. 위드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서
위드 코로나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위드 코로나를 하면 편의점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1) 특수 입지 매출이 증가합니다.
- 특수 입지 : 유원지, 야구장 등
2) 심야 트래픽이 증가합니다.
3) 신선식품 매출이 증가합니다.
'투자와 경제 > 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명 중에 6명은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시청한다. (0) | 2020.09.19 |
---|---|
"셰일오일" 제대로 이해하기 (원유, 미국) (0) | 2020.09.05 |
[에너지 산업] 석탄의 역사 (0) | 2020.08.02 |
진짜 맛있는 '비비고만두' 매출은 얼마일까? (0) | 2020.07.12 |
'미스터 트롯'을 통해 알 수 있는 음악의 힘 (0) | 2020.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