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독후감]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 앨런 가넷

2020. 5. 15. 22:18책/독후감

반응형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한줄평

: 당신의 생각을 바꾸고, 전문가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1. 창의성을 둘러싼 신화

창의성에 대한 오해

창의성을 둘러싼 신화는
신화에 불과하다는 사실이다.

이는 엑스맨처럼 남다른 초능력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아도,
위대한 예술작품을 창조하거나 큰 기업을 이룰 수 있다는 말이다.

사실, 히트작을 낸 크리에이터들은 이를 만들기 위해
지렛대로 활용하는 패턴이 있었다.

그리고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패턴이다.

- 앨런 가넷,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창의력은 천재의 것이 아니다. 

이렇게 생각한다면, 명백한 오해다.

당신도 얼마든지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2. 모차르트에 대한 오해

1) 출판업자의 욕심

모차르트를 특별한 영감으로 작곡하는 천재로 그려놓은 초상은 
잡지를 팔려는 욕심이 과했던 한 출판업자가 지어낸 가짜였다.

2) 실제 모차르트의 모습

매우 반복적이고 고된 과정을 거쳐 오랜 시간을 
작곡에 투자했다. 그는 자신이 작곡한 현악사중주들을 가리켜
"오랜 시간 공들인 노력의 소산"이라고 설명했다. 

- 앨런 가넷,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우리는 흔히 모차르트를 천재로 알고있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그는 누구보다 혹독히 연습하여 엄청난 실력을 갖게 되었다.

 

모차르트의 첫 번째 '독창적인' 협주곡은 

그가 열일곱 살이 되었을 때 나왔다.

이는 14년 동안 치열하게 연습한 결과였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3. 전문가로 가는 길

전문가

어떤 연구자는 세계 최고 수준의 단거리 육상선수와 그저 잘하는 축에 속하는 선수를 비교했다.
둘 사이에는 신체적 차이뿐 아니라 정신적 차이도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고 수준의 단거리 육상선수들은 일반적인 주자들보다
자신의 내면 상태를 좀 더 철저히 점검하고 경기 중에도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보다 집중적으로 궁리했다.

- 앨런 가넷,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마인드셋의 저자 캐롤 드웩 교수님은 이런 명언을 남기셨습니다.

"마음가짐이 전부다."

 

마음가짐은 정말 중요합니다.

그런데, 당신은 마음가짐을 과소평가할 때가 많습니다.

모든 일의 시작은 '마인드셋'에 달려있음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4. 목적이 있는 연습

목적이 있는 연습

목적이 있는 연습이란, 
확실한 목표와 피드백 메커니즘을 가지고 사소한 기술도
반복적으로 익혀가는 특별한 형태의 연습을 말한다.

- 앨런 가넷,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당신은 1만 시간의 법칙을 오해할 수 있다.

어떤 일을 1만 시간한다고 해서 모두 전문가가 되는 것은 아니다.

왜일까?

 

목적을 가지고 연습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책상에 앉아만 있다고 공부실력이 느는 것이 아님을 잘 알고 있다.

이처럼 다른 일도 그냥 한다고 실력이 늘지 않는다.

 

반드시 의식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5. 상업적 성공

상업적 성공을 바라는 사람은 무엇보다 크리에이티브 커브의 미묘한 성격을 이해해야 한다.
실천과 행정도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창의적 작품이 성공하려면 당대 관객들의 반향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절대 나타나지 않을 관객을 하염없이 기다리게 될 것이다.

- 앨런 가넷,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가끔 TV를 보면, 연예인들이 나와서 이런 말을 한다.

"제가 시대를 너무 앞서가서 망했습니다."

 그렇다. 시대를 너무 앞서가면 망하는 것이다. 

 

사실, 창의적 작품이 상업적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고객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그저 작품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내놓았는데, 사람들이 사지 않는다면

그가 혁신의 아이콘이 될 수 있었을까?

 

당신은 항상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확인해야 한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6. 통찰력에 대한 오해

통찰력

"사람들이 통찰력이라는 개념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 같아요.
 대단한 통찰력을 얻는 것을 마법의 과정으로 생각하면,
 그것을 얻기 위해 열심히 일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일정 수준의 지식을 구축해야 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결코 통찰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 에드워드 보덴, 연구원

통찰력은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이 아니다.

통찰력을 갖기 위해서는 우선 그 분야에 대해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

즉, 어느 수준 이상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인사이트(Insight)가 생기는 것이다.

 

당신이 어떤 분야에 대해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갑자기 떠오르는 생각을 믿고 달려 들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7. 프랭클린 방법

감탄이 나오는 어떤 기사를 만나면 그 기사의 얼개를 만드는 것이다.
그는 각 문단의 요점을 찾아 얼개를 완성한 후,
이와 똑같은 얼개를 사용하여 그 기사를 다시 썼고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데 공을 들였다.

글이 완성되면, 원본과 비교해가면서 자신이 얼마나 잘 썼는지 확인했다.

- 앨런 가넷,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를 닮아야 한다는 말이 있다.

마찬가지로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글을 잘 쓰는 사람을 따라해야 한다.

 

당신이 좋아하는 작가의 글의 구조를 파악하고,

그처럼 써보려고 노력하면, 당신의 글솜씨는 점차 나아질 것이다.

금방 전문가가 되기는 어렵지만, 의식적인 노력을 꾸준히 한다면

어느 수준 이상의 글을 쓰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8. 멘토

멘토

누군가가 와서 우산을 펼쳐주기를 기다리면 안 된다.
과정을 직접 만들어내야 한다.
알고 싶은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을 만나면 적극적으로 그들에게 다가가야 한다.

 

멘토는 당신이 가고자 하는 길을 먼저 걸었던 사람이다.

당신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모든 실수는 피해갈 수 없지만, 치명적인 실수는 피해갈 수 있다.

 

멘토는 어느 한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전문가는 그 분야에서 오랜 기간 일을 한 사람이면서

동시에 그 분야에서 살아남은 사람입니다.

 

당신은 멘토에게 배움으로써 치명적인 실수를 피할 수 있습니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9. 소비자들의 기호

소비자들의 기호는 계속 바뀌기 때문에,
한 때 통했던 아이디어도 시간이 흐르면 그 고유한 장점을 잃어버릴 수 있다.
그래서 창작가는 끊임없이 측정하고 평가해야 한다.

- 앨런 가넷,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좋아하는 노래도 매일 아침마다 1년간 들으면 질릴 수 있다.

이처럼 우리의 기호는 변한다.

이런 이유로 새로운 노래, 작품, 제품이 필요한 것이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10. 창작분야에서 성공이란

청중이 좋아할 만한 것을 만들어내는 가장 큰 비결은 무엇인가?

'청중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이게 쉬운 것처럼 보이지만,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다.

소비자의 의견이 아닌 당신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다.

그리고 회사에서는 고객의 데이터가 아닌 상사의 의견에 힘이 실릴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청중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어렵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