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독후감] MONEY 2.0 - 사토 가쓰아키

2020. 4. 22. 21:13책/독후감

반응형

MONEY 2.0 두줄평

 

1) 미래 변화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책입니다.

 

2) 이 책의 저자 사토 가쓰아키의 인사이트는 대단합니다.

 

[MONEY 2.0] 구글과 페이스북

 

MONEY 2.0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은 기업이
우수한 인재를 많이 유치할 수 있는 이유는
최고 수준의 급여와 복리후생을 제공할 뿐 아니라
일하는 사람들에게 인생의 의미나 목적을 부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 사토 가쓰아키, MONEY 2.0

 

물론 급여를 많이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런데, 돈이 의미나 목적을 부여하진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직원들이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면

끊임없이 연구해야 합니다.

 

 

[MONEY 2.0] 시스템

 

특정한 사람이 필사적으로 겨우 지탱하고 있는 시스템은 오래가지 못한다.
잘 만들어진 기업이나 서비스는 개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시스템에 기반을 두고 움직인다.


- 사토 가쓰아키, MONEY 2.0

 

기업이 성장하면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창업자가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없는 시기가 오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철학과 업무 메뉴얼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당신이 없어도 돌아갈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MONEY 2.0] 기업의 철학이 중요한 이유

 

기업 철학

기업도 작을 때는
단순한 개인의 모임에 지나지 않지만
구성원이 100명이 넘으면

자신들의 존재이유를 정의하는 철학을 언어로 공유하는 작업이 중요해진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사원이 들어오고
주력 사업이 변하게 마련이지만,

조직의 존재를 정의하는 비전이 굳건해야
동일성을 계속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사토 가쓰아키, MONEY 2.0

 

기업의 철학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가 커짐에 따라

모든 결정을 창업자가 내릴 수 없게 됩니다.

 

즉, 직원들이 결정을 내려야 할 때가 옵니다.

이 결정들이 회사의 미래를 만듭니다.

 

만약에 직원들의 회사 철학을 모르고 있다면,

결정의 방향이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회사가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할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기업의 철학은 중요합니다.

 

 

[MONEY 2.0] 트위터 팔로워의 가치

 

트위터의 팔로워가 100만 명이 넘는 사람이 사업을 하려 한다고 치자.
곧바로 타임라인에서 동업자를 찾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을 모으고
필요하면 팔로워에게 지식과 경험을 빌릴 수 있다.

이 사람은 화폐로 환산하기 어려운 '다른사람의 주목'이라는 가치를
필요할 때에 인맥, 돈, 정보와 같은 가치로 전환할 수 있다.

- 사토 가쓰아키, MONEY 2.0

 

세계적인 축구선수 호날두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협찬사의 사진 1장을 올릴 때마다 약 10억 원의 돈을 받는다고 합니다.

 

*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자금이 부족한 사람들이 프로젝트를 인터넷에 공개하고, 목표금액과 모금기간을 정하여

  다수(crowd)에게 투자를 받는 방식이다.

 

 

[MONEY 2.0] 스마트폰이 가져다 준 변화

 

이제 스마트폰이 널리 확산되어
모든 사람이 항상 인터넷에 접속해 있는 상태가 되었고,

인간 내면의 반응들도 데이터로 드러낼 수 있게 되었다.

전형적인 것이 '주목, 흥미, 관심'이다.

전에는 매우 모호하고 내면적인 개념이었지만
트위터나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

덕분에 그 사람이 얼마나 많은 이들에게
주목과 흥미를 유발하는지를 수치로 인식할 수 있게 되었다.


- 사토 가쓰아키, MONEY 2.0  

 

스마트폰의 확산 덕분에

새로운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사람들이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를 

페이스북의 좋아요, 공유하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MONEY 2.0] 새로운 것에 대한 생각 

 

무언가 새로운 것이 나왔을 때
업계에서 통용되는 지식에 투영하여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가상통화도 기존 금융업계 사람일수록 이해하기 어렵고,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젊은이나 일반인이 더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능숙하게 이용한다.

기존 금융지식이 있는 사람은 가상통화나 블록체인을 완전히 새로운 규칙에 따라 
돌아가는 새로운 시스템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 사토 가쓰아키, MONEY 2.0

 

새로운 것을 새롭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