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독후감] 유튜브 레볼루션(YouTube Revolution)

2020. 5. 16. 16:18책/독후감

반응형

유튜브 레볼루션(YouTube Revolution) 두줄평

 

1) 유튜브의 영향력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책입니다.

 

2) 유튜버를 꿈꾸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레볼루션 1. 인터넷의 등장

유튜브

곧 인터넷이 등장했다.
무한한 상품 진열대였다.

상품을 판매하고 싶은 사람들은
슈퍼마켓에 가서 치열한 전투를 치러 자리를 얻어낼 것이 아니라 
셀 수 없이 많은 상품이 거래되는
아마존이나 엣시에 올리든지 
웹사이트를 직접 열어 판매하면 됐다.

- 로버트 킨슬, 마니 페이반, 유튜브 레볼루션

 

대형마트의  좋은 자리에

상품을 진열하기 위해서는 경쟁이 필요하다.

 

그러나, 인터넷은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오프라인 매장은 공간의 제약이 있지만,

온라인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유튜브 레볼루션 2. 온라인 영상의 진정한 힘

온라인 영상의 진정한 힘은
누군가가 단순히 시청하는 데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해당 크리에이터의 다른 영상도 보고, '좋아요' 버튼을 누르고, 
의미 있는 코멘트를 남기고, 앞으로 업로드될 영상을 놓치기 않기 위해
구독을 선택하고, 관련 캐릭터의 셔츠를 사거나 팬미팅에 참여하고,
더 나아가 시청자에 머물지 않고 자신만의 영상을 제작하는 데서 나온다.

- 로버트 킨슬, 마니 페이반, 유튜브 레볼루션

 

팬덤의 힘은 상상하기 어렵다.

우리나라 대표 가수인 방탄소년단의 팬덤은 엄청나다.

 

전 세계의 A.R.M.Y가

방탄소년단의 노래를 따라부르고,

그들의 앨범을 구매한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제가 만든 영상과 글을 보는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다만 제 콘텐츠를 사랑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가 중요합니다.

- 존, 유튜브 크리에이터

 

 

유튜브 레볼루션 3. 팬과 크리에이터의 유대

구독하기

팬과 크리에이터가 서로에게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기존의 10대 팬클럽보다 더욱 굳건한 유대관계가 형성된다.

10대와 밀레니얼 구독자들 가운데 60퍼센트는
TV나 음악, 영화 속 스타를 기반으로 한 팬덤 커뮤니티보다 
유튜버 스타를 중심으로 형성된 커뮤니티가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고 답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삶을 바꿨거나 세상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답한 비율도 이와 같았다.

- 로버트 킨슬, 마니 페이반, 유튜브 레볼루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으면, 유튜브를 할 수 있다.

즉, 접근성이 좋다.

 

유튜브가 이런 장점을 살려서 유익한 콘텐츠를 10대에게 제공하여,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게 도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유튜브 레볼루션 4.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다.

"처음 제작한 영상은 인생을 통틀어 최악의 비디오로 남을 거에요.
 목소리도 듣기 싫을 테고, 얼굴도, 전부 다요. 
 처음 찍었던 비디오를 보고 제가 그랬거든요."
 그는 목소리를 낮춰 말을 이었다.

 "이게 나란 인간이란 말이지..."

 "그런데 비디오를 만들다 보면 점점 나아져요." 

 - 타일러, 유튜브 크리에이터

당신이 영상 제작을 처음부터 잘 하기를 바란다면, 이는 욕심이다.

영상을 제작하기 전에 유튜브 레볼루션(YouTube Revolution)과 같은 

좋은 책을 읽어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는 있지만, 실수가 없을 수는 없다.

다시 말하지만, 이는 욕심이다.

 

 

유튜브 레볼루션 5. 유튜브의 영향력

유튜브

오늘날 유튜브는 거의 모든 국가에서 사용하고 있고,
90개 국가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을 제공한다.

라오족, 텔루구족, 키르기스족의 언어를 포함해 76개국의 언어로 
현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세계 인터넷 사용 인구의 95퍼센트를 아우른다.

- 로버트 킨슬, 마니 페이반, 유튜브 레볼루션

당신이 유튜브의 영향력을 느낄 수 있는 곳은 어딜까?

바로 '지하철'이다.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사람들은 지하철에 앉아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다.

이처럼 유튜브는 당신의 일상생활 속에 들어와 있다.

 

 

유튜브 레볼루션 6. 유명 크리에이터들의 공통점

1) 팬덤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

2) 진솔함과 진정성

3) 새롭고 다양한 관점을 세상에 제시

 

유튜브 레볼루션 7. 100만 유튜버의 비밀

어떤 것 또는 어떤 사람이 단기간에 유명해지면,
흔히들 단번에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10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대다수는 불안한 마음으로 
미지의 영역을 오래도록 탐험한 끝에 성공의 결실을 본 사람들이다.

수년간 기꺼운 마음으로 대중의 평가를 견디며 끈기를 갖고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 로버트 킨슬, 마니 페이반 '유튜브 레볼루션'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가수 '싸이'도 강남스타일을 만들기 전에

얼마나 많은 노래를 부르고 만들었는지 당신은 알고 있다.

 

싸이 유튜브 구독자 수 1,370만

 

엄청난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의 비밀은 '포기하지 않는 태도'에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