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찍 효과(Bullwhip Effect) 쉽게 이해하기 !

2020. 6. 20. 22:27투자와 경제/경제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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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채찍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수요과 공급의 불일치가 

왜 일어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투자자가

왜 선진국 경기가 좋아지면

한국 기업에 투자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1. 채찍 효과 (Bullwhip Effect)

 

채찍효과

채찍 효과란
채찍의 손잡이 부위를 몇 센티미터만 움직여도
채찍의 끝 부분이 몇 미터 이상 움직이듯,
공급사슬의 가장 끝에 위치한 기업이
공급사슬의 중간에 위치한 기업보다
월등히 큰 수요의 변화를 겪는 현상을 지칭한다.

- 홍춘욱, 환율의 미래

 

이해를 돕기 위해

채찍 효과가 어떻게 발견되었는지, 

채찍 효과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2. 채찍 효과의 발견

 

채찍효과 발견

제일 먼저 채찍 효과를 발견한 곳은
세계적인 생활용품 제조업체
'P&G(Procter & Gamble)'로,
P&G의 아기 기저귀 물류 담당 임원이
수요 변동을 분석하다 발견했다.

아기 기저귀라는 상품의 특성상
소비자 수요는 늘 일정한데
소매점과 도매점 주문 수요는
들쑥날쑥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주문 변동의 폭은
'소비자 → 소매점 → 도매점 →
제조업체 → 부품업체 → 광산'으로
이어지는 공급사슬에서 뒤로 갈수록,
다시 말해 소비자로부터 멀어질수록
더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 홍춘욱, 환율의 미래

 

채찍효과 : 기저귀 주문량이 변하는 이유

 

아기 기저귀는 수요가 일정한데

주문량이 왔다갔다하는 것을

이상하게 여긴 P&G 담당 임원이

채찍효과를 발견했습니다.

 

역시, 임원은 다르긴 합니다.

 

데이터를 주의깊게 바라보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아기 기저귀 주문량이 변동하는 것일까요 ?

 

3. 채찍효과 발생 이유

 

채찍효과 일어나는 이유

채찍효과가 발생하는 첫 번째 원인은
수요의 왜곡에 있다.

소비자의 수요가 갑자기 늘면
소매점은 앞으로 수요 증가를 기대하는 심리로
기존 주문량보다 많은 양을 도매점에 주문하게 된다.

아베 크롬비가 생산하는 피케 셔츠에 대한 수요가
예상보다 5% 더 늘어난 경우를 생각해보자.

이때 아베 크롬비는 신규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전년보다 8% 혹은 10% 많은 피케 셔츠를 들여와
재고를 늘려 놓아야 한다.

왜냐하면 수요가 지금 5% 증가함에 따라
재고가 '적정' 수준을 크게 하회했기 때문이다.

아베 크롬비의 소매점 주문 증가를 집게한
아베 크롬비 뉴욕 총판도 같은 이유로
소매점 주문량보다 많은 양을 제조업체 주문한다.

즉 수요 예측이 공급사슬의 끝으로 갈수록
점점 더 심하게 왜곡되는 것이다.

공급하는 제조업체의 물량이 한정되어 있으면,
한꺼번에 많은 양을 주문하는 도매업체에게
우선권을 주는 건 당연하다.

결국 물건을 공급받기 위해서
업체들은 경쟁적으로 더 많은 주문을 해서
공급을 보장받으려 한다.

이 과정에서 수요는 극도로 왜곡된다.

- 홍춘욱, 환율의 미래

 

수요 왜곡

 

물건의 수요가 증가하면

소매점은 앞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이란

기대와 재고 확보를 위해

도매점에 기존보다 많은 주문을 넣습니다.

 

도매점은 소매점의 주문량을 보면서

더 많은 물량을 제조업체에 주문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수요는 극도로 왜곡되고

공급은 증가하게 됩니다.

 

아베 크롬비 셔츠 뿐만 아니라

미국 소비지출과 한국 기업의 실적도

채찍 효과에 영향을 받습니다.

 

4. 채찍 효과 : 미국 소비지출과 한국 수출 증가율

 

채찍효과 : 미국과 한국

미국의 산업생산 변화는 한국의 수출에 
즉각적일 뿐 아니라 몇 배의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미국 실질소비지출 증가율이 1% 포인트 늘어나면,
미국의 산업생산 증가율은 2% 포인트,
그리고 한국의 수출 증가율은 5~10% 포인트 상승한다.

- 홍춘욱, 환율의 미래

 

미국이 채찍을 움직이면

한국의 수출 증가율이 위 아래로 왔다갔다 합니다.

 

5. 채찍효과 : 환율이 상승하면, 주가가 하락하는 이유

 

환율 상승 주가 하락

글로벌 투자자는 선진국 경기가 좋으면
한국 등 개도국 자산에 투자하며,
반대로 선진국 경기가 나빠지면
한국 등 개도국 자산을 집중 매도하는 것이다.

심지어 미국 부동산 시장의 버블이 붕괴되면서
발생했던 2008년 서브 프라임 위기를 전후해서도
글로벌 투자자는 한국 주식을 처분한 대신
미국 주식을 매입했다.

글로벌 투자자가 선진국 소비가 둔화될 때,
미국 등 선진국의 자산을 매입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기업의 실적 전망 악화에 있다.
한국 기업의 실적은 기본적으로 미국 등 
선진국 소비자의 지출 동향에 매우 민감하다.

아주 단순화하자면,
미국의 실질소비 증가율이 평균적인 수준에서
1% 포인트만 상승해도
한국 기업의 실적은 100% 포인트 가까운 변동을 
경험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한국 기업이 공급사슬의 끝에 위치하기 때문일 것이다.

즉 채찍 효과를 발생시키는 여러 요인이
한국 기업의 실적 변동성을 키우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 홍춘욱, 환율의 미래

 

 

즉, 선진국 경기가 좋으면

소비가 늘어나

한국 기업의 실적도 좋아집니다.

 

이를 잘 알고 있는 글로벌 투자자들은

선진국 소비가 증가하면

한국 기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이 사실을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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