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촉진이 발생하는 이유

2019. 10. 13. 19:41

반응형

1. 사회적 촉진의 정의

사회적 촉진

 

다른 사람의 존재 때문에 사람들이 아무도 없을 때보다 더 빠르게 그리고 더 잘 임무를 

수행하는 현상을 말한다. 타인과 협력하거나 경쟁하지 않을 때에도

단지 타인이 곁에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행동이 변한다.

 

 

 

 

 

2. 사회적 촉진이 발생하는 이유

1) 타인이 집중을 방해하기 때문에

2) 타인이 인상관리 행동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우리는 타인에게 좋게 보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3. 사회적 촉진이 반드시 낳은 결과를 가져 오는가?


그의 견해에 따르면, 이는 과제의 복잡성 또는 사람들이 그 일로 평가받는 상황에 

달려 있었다. 너무 쉽거나 이전에 수차례 해본 과제라면 관중의 존재는 성과를 촉진시킨다.

 

하지만 과제가 어렵거나 과제에 새로운 것을 배우는 과정이 포함된다면

관중의 존재는 성과를 억제한다.

 

- 조나 버거, 보이지 않는 영향력


 

 

 

 

 

1) 성과촉진 사례

 

- 신발을 찾아 신을 때 다른 사람들이 있다면 더 빨라진다.

 

2) 성과억제 사례

 

- 나비넥타이를 맬 때는 더 느려질 것이다.

 

 

 

 

 

- 참조 : 조나 버거, 보이지 않는 영향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