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독후감] CHANGE 9 - 최재붕

2021. 1. 23. 19:12책/독후감

반응형

CHANGE 9. 금융

 

모바일 금융서비스 사용 증가

2017년 46.5%였던 모바일 금융서비스 사용자 비율은
2018년 63.5%로 급등했습니다.

20, 30, 40대에서는 80%에 육박하는 비율을 보이고,
50대에서도 처음으로 50%를 넘어섰습니다.

60대가 18.7%, 70대가 6.3%를 기록했습니다.

- 최재붕, CHANGE 9

 

스마트폰 덕분에

은행 갈 일이 별로 없습니다.

 

모바일 뱅킹 앱을 이용해

송금하고,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은행 업무가 필요한 경우

앱을 통해 예약도 가능합니다.

 

 

코로나 때문에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면서

모바일 금융서비스 사용자 비율은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CHANGE 9.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소위 인플루언서라는 새로운 스타들이 등장하면서
인스타그램을 통해 멋진 옷이나 화장품을 소개하고
직접 판매하는 미디어커머스라는
신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합니다.

사실 중국에서는 왕홍이라는 직업군이 형성되어
개인 방송을 기반으로 판매를 활성화하고 있었는데,

2017년 15조 원이던 왕홍시장 매출은
2019년 100조 원을 넘었고
2020년에는 왕홍을 비롯한 소셜커머스라는
신유통 채널이 무려 516조 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최재붕, CHANGE 9

 

 

중국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도 인플루언서들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서점에 가면

책이 정말 많습니다.

 

독서는 하고 싶은데

책이 너무 많아서

어떤 책을 읽어야 할 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책을 읽습니다.

 

이런 식으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CHANGE 9. 디지털 플랫폼

 

디지털 플랫폼

디지털 플랫폼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음악을 듣고, 방송을 보고, 밥을 사 먹고,
물건을 사고, 금융 거래를 하고 

심지어 이제는 교육에도,
업무에도 스마트폰을 활용합니다.

- 최재붕, CHANGE 9

 

* 디지털 플랫폼 종류

 

1) 음악 : 유튜브

 

2) 방송 : 유튜브, 넷플릭스

 

넷플릭스

3) 음식 :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4) 물건 : 쿠팡

 

5) 금융 거래 : 카카오뱅크, 토스

 

이처럼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참 많습니다.

 

 

CHANGE 9.2 Imagination

 

상상력

인간의 잠재의식은 상상과 실제를
잘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는 이렇게 멋진 사람이야'라고
상상하면서 뇌 속에 지속해서 주입하면,
실제로 그렇게 알고 '멋지게 행동'한다는 이론입니다.

'나는 멋지다'고 생각하면
정말 멋지게 행동하게 되고, '나는 못났다'고 생각하면
정말 스스로 못난 사람처럼 행동하고 반응하게 된다는
이론은 많은 실험을 통해 여러 차례 밝혀졌습니다.

- 최재붕, CHANGE 9

 

당신이 원하는 모습을 자주 상상하며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변화는 찾아올 것입니다.

 

부자들은 오늘 하루 더 나아가기 위해 노력합니다.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지금 시작하셔야 합니다.

 

 

* 팬덤

 

팬덤

팬덤을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고,
팬덤을 만들려면 킬러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고,
킬러 콘텐츠는 고객이 스스로 열광하는 문화를 만들 때
비로소 가능하다는 포노 사피엔스 문명의 특징을
제대로 이해한 것입니다.

- 최재붕, CHANGE 9

 

애플을 보면 

팬덤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아이폰을 쓰는 고객들은

아이폰만 사용합니다.

 

그리고 에어팟을 구매합니다.

 

즉, 브랜드 충성도가 매우 높습니다.

 

2019.08.21 - [투자와 경제/기업분석] - 워렌 버핏이 애플에 투자한 이유 (스콧 갤러웨이 교수)

 

워렌 버핏이 애플에 투자한 이유 (스콧 갤러웨이 교수)

1. 스콧 갤러웨이 교수가 뽑은 아이폰의 성공 요소 스콧 갤러웨이 교수가 아이폰의 성공 요소로 꼽은 것은 유희에 대한 욕망입니다. 아이팟이라는 제품을 탄생시켜 음악이라는 인류 공통의 소비

think-twice.tistory.com

 

 

CHANGE 9. 최재붕 교수님 강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