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웅변가 "데모스테네스"

2020. 4. 16. 21:34책/인물

반응형

1. 데모스테네스의 어린 시절

1) 데모스테네스는 7살 때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다.

2) 양육을 맡은 이들이 데모스테네스에게 남겨진 유산을 가로챘다.

   이 돈은 최고의 학교에서 공부하고도 남을 돈이었다.

 

3)

타고난 운명과 주변 사람들에게서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한
데모스테네스는 불행한 아이가 겪는 거의 모든 시련을 경험했다.

부당한 일이 아닐 수 없었다.
보통 사람 같았으면 일찌감치 모든 것을 포기했을 것이다.
하지만 데모스테네스는 그러지 않았다.

- 라이언 홀리데이, 돌파력  

 

 

2. 데모스테네스의 멘토

이 소년의 마음 속에는
아테네의 법정에서 본 어느 위대한 웅변가의 모습이 각인되어 있었다.

능숙하고 강력한 언변을 갖춘 이 웅변가는 혼자만의 힘으로 만인의 귀를 사로잡았고,
사람들은 몇 시간이고 지치지도 않고 그의 연설에 빠져들었다.

목소리, 그리고 생각의 힘만으로 모든 반대를 잠재웠던 것이다.
그런 그의 모습에,
무기력하고 만인의 멸시를 받던 데모스테네스는 커다란 자극과 영감을 받았다.

- 라이언 홀리데이, 돌파력 

 

 

좋은 멘토를 만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선 멘토가 필요하다.
세계 정상에 오른 운동선수, 과학자, 예술가들에 대한 연구는 일관된 결과를 보여준다.
벤저민 블룸은 모든 훌륭한 위인들이 예외 없이 대가인 스승에게서
훈련을 받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들의 훈련이 있었기에 어린 학생들은 세계 수준으로 성장했다.

- K. 안데르스 에릭손

그런데, 꼭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도 멘토는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을 먼저 가본 사람들입니다.

우리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데모스테네스의 노력

1) 가파른 언덕을 올라가며 목청껏 연설하는 연습을 했다.

2) 단 한 번의 호흡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연설 하나를 마무리하는 연습도 했다.

3) 결과적으로 그의 목소리는 맑고 강한 울림을 토해냈다.

4) 매일 연설준비에 전력을 기울이다 보니 자신감도 갖게 되었다.

 

이처럼 노력없이 되는 일은 별로 없다.

1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말이 유행했던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 1만 시간의 법칙이 위대한 이유

한 분야의 대가가 되기 위해 들여야 한다는
1만 시간의 노력, 1만 시간이라니 참 막막한 숫자다.

그러나 그들이 실력과 지식을 키우기 위해
그렇게 오랜 시간을 들이는 동안, 포기한 일들이 얼마나 많았을지 생각해보자.
그 1만 시간의 노력이란 얼마나 절대적인 것인가

- 에릭 바커, 세상에서 가장 발칙한 성공법칙

누구에게나 하루는 24시간이다.

전문가들이 1만 시간 노력하기 위해서는 다른 활동을 포기해야 한다.

그래서, 1만 시간의 법칙은 위대한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