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공유업체 우버(UBER)와 택시의 차이점

2019. 7. 13. 08:03투자와 경제/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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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3월

트래비스 캘러닉은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서 

우버를 창업했습니다.

 

우버 창업

10년 뒤

우버는 2019년 5월 미국증시에 상장했습니다.

 

참조 : 구글

우리나라에서도 자주 회자되는 기업인만큼 

오늘은 차량공유업체 우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택시와 우버

 

1) 택시

 

택시

- 타는 방법

 

길거리에서 손을 들어 표현하면 택시를 탈 수 있다.

 

- 지불방법

 

미터기에 나온 숫자에 따라 요금만 지불하면 된다.

 

 

2) 우버

 

우버

- 타는 방법

 

스마트폰의 앱을 이용해 호출한다.

 

우리나라의 카카오택시와 이용방법이 유사하다.

 

- 지불방법

 

우버 앱에 신용카드들 연계하여 지불할 수 있다.

 

- 택시와 서비스 본질의 차이는 크게 없다.

 

 

2. 우버의 경쟁력

 

우버 경쟁력


(1)

우버는 아주 미묘한 차이를 경쟁력이라고 강조합니다.

 

그 차이는 어떤 걸까요?

 

우버가 강조한 게임의 경험이란 이런 겁니다.

 

우버는 샌프란시스코의 디지털 맵을 올려

'게임판'으로 사용합니다.

 

'택시를 타고 싶은 게임 참여자'들은

앱을 다운받아 가고 싶은 위치를 표시합니다.

 

이 때 게임판 위에 버튼이 올라옵니다.

'택시 서비스를 제공할 게임 참여자'는

이 버튼을 눌러 게임을 시작합니다.

 

(2)

게임 안에서 결제는 게임기가 알아서 해줍니다.

 

(3)

우버가 물어봅니다.

 

이 기사님은 친절했느냐고요.

거기에 대답만 해주면 그뿐입니다.

 

- 최재붕, 포노 사피엔스


 

 

기본적으로 우버를 이용하는 손님은 고객입니다.

 

우버를 이용하고나서

서비스의 친절여부를 체크하는 것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비스의 질

고객이 서비스에 만족하고,

다시 찾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문제가 있다면 알아내서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동남아 차량공유업체 : 그랩

 

베트남 여행

주변 지인들이 베트남 또는 말레이시아를 여행하고 와서 

그랩이 참 편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목적지를 설정하고, 

도착하면 결제도 앱을 통해 하기 때문에 편하며, 

'바가지'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해외여행을 하는 분들도

앞으로 우버나 그랩을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사용하기 편리하고 바가지 걱정이 없기 때문입니다.

 

 

4. 우버 소송결과 


소비자 입장에서 혁신적인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했다면

서로 공정하게 경쟁해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

우버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필요한 혁신으로 봐야 하고 그래서 합법이다.

 

- 미국 연방대법원 판결 (2014)


택시

즉, 마차를 파괴하고 선택받은 택시가

이제 와서 보호를 요청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미국 기업이 잘 나가는 이유 중 하나가 혁신입니다.

 

혁신은 변화를 이해하는 문화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데

미국 문화가 그런 것 같습니다.

 

아마존

 

5. 우버가 망한다면 ?

 

우버 경쟁사 리프트


이미 경쟁기업인 리프트의 기업 가치가 2017년 115억 달러에 달할 만큼 

이 분야 비즈니스 생태계는 성숙해 있습니다. 

 

우버의 등장 이후 중국에는 디디추싱, 동남아에는 그랩이

새로운 택시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직면한 세계 소비 문명의 엄정한 현실입니다.

 

- 최재붕, 포노 사피엔스


 

 

현재, 우버와 마찬가지로

경쟁업체 리프트 또한 미국증시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현재 기업가치는 한화로 약 22조원에 달합니다.

 

즉, 우버가 망해도 리프트가 그 자리를 차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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