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시간을 버리는 실수

2019. 3. 17. 11:05

반응형
우리는 몇 푼 아껴보겠다고 우리의 소중한 시간을 버리는 실수를 반복한다.

우리 대부분은 여가 시간을 늘려 평소 좋아하는 일을 즐기고 싶어 한다.

내가 몸매관리를 위해 운동을 하고, 마이클이 기타를 즐겨 연주하듯이 말이다.

이론상으로는 이런 유형의 시간은 돈으로 살 수도 있다.

 

 

하지만 한 연구결과를 보면, 부유한 사람일수록 흔히 일상의 시간을 잘 즐기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부유한 사람일수록 쇼핑이나 업무, 출/퇴근처럼 비교적 긴장과 스트레스가 많은 활동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다.

 

- 엘리자베스 던, 마이클 노튼 "당신이 지갑을 열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세계 최고의 부자 워렌 버핏의 사무실과 집 사이 거리는 차로 10분이라고 합니다.

 

직업 만족도와 시간

 

터키에서 800명이 넘는 관리자와 전문직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했다.

설문을 통해 "하루종일 시간이 부족했어", "내 인생은 너무도 바쁘게 흘러왔어" 같은 말에 사람들이 공감하는지

확인했다.

 

 

그런데 이런 말에 동의를 표시한 직장인들은 특히 자신의 직업에 별로 만족하지 못했다.

또한 자신의 삶에서도 대체로 만족하지 못했다. 심지어 두통과 불면증에 시달린다고 밝힌 사람들도 있었다.

미국에서 실시한 조사에서는 일부러 바쁘게 움직이는 사람들도 시간적 여유를 느껴야 행복을 느낀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 엘리자베스 던, 마이클 노튼 "당신이 지갑을 열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스스로에게 시간을 갖지 못한다면, 삶에 만족도가 떨어진다. 일이 좋아서 일만 하고 사는 것이 아니라면,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위와 같은 측면에서도 느껴야 한다.

 

<시간관리를 위한 열가지 방법>

 

1. 미래에 대한 확실한 목표를 갖는다.

 

목표가 있는 사람은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자신의 목표를 책상 위, 현관문에 메모하여 붙여놓고

목표를 자꾸 상기시키면 더욱 좋습니다.

 

2. 계획을 세우는데 남보다 많은 시간을 할당한다.

 

 

 

     <목표 세우기의 예시>

  

    1) "영어공부를 하겠다."는 목표가 아닙니다. 목표는 정량적으로 세워야 합니다.

    2) "영어공부를 위해 하루에 단어를 100개씩 외우겠다."는 목표가 1)의 목표보다 목표를 성취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3)  단어를 외우다보니 하루에 100개는 어렵고, 70개만 외울 수 있어서 매일 70개를 외우겠다고 수정한다.

    4)  단어를 70개씩 꾸준히 외우다보니, 외우는 기술이 향상되어 하루에 80개를 외울 수 있게 되어

         단어를 하루에 80개씩 외우겠다고 목표를 수정한다.

 

 

우리는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고, 피드백하여 개선하는 일종의 Cycle을 반복해야 합니다.

 

3. 스스로 일을 시작하고, 스스로 마친다. 

 

스스로 일을 시작하고, 마치는 게 중요한 이유는 자신의 역량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전히 스스로 일을 하면, 자신이 a라는 업무에 투여하는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계획도 더욱 세심하게 세울 수 있습니다.

 

4. 우선순위에 따라 한 가지씩 일한다. 

긴급성과 중요성을 기준으로 일의 우선순위를 확실히 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것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5.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기 위한 일을 늘 2~3가지 준비한다.

 

생각보다 우리가 버리는 시간은 많습니다. 이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자신만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면,

이것만큼 훌륭한 시간관리도 없습니다. 자수성가 부자의 80% 이상이 하루에 30분 이상 독서를 한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남는 자투리 시간을 독서로 활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6. 어떤 일을 하든 반드시 목표를 세우고, 반드시 완수한다.

사소한 일도 계획하고, 실천하는 습관이 생긴다면, 우리는 어떤 일이라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작은 일을 완수하는 습관은 우리의 자신감이 되고, 큰 일도 이룰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7.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열심히만 하는 것보다 전략적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의자에만 앉아있다고 몰입해서 공부하거나 일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8. 메모하는 습관을 갖고, 늘 주변을 정리한다.

 

우리는 생각보다 잘 잊어버립니다. 메모는 언제나 중요합니다. 기록은 기억을 이깁니다.

주변을 정리해야 하는 이유는 자신이 최적의 상태를 조성하는 것과 같습니다.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9. 다른 사람의 스케줄을 배려한다.

 

10.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컴퓨터나 통신장비 또는 최신기술을 익히는 데

     충분한 시간을 투자한다.

 

엑셀을 잘 쓰면, 계산이 편합니다. 구글 검색을 잘하면, 우리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최신기술을 익히는 데 들이는 시간은 평생동안 우리가 기술을 사용하면서 얻게 될 시간이익에 비하면

별 것 아닌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유익한 게시물 링크]

 

2019/03/07 - [책] - 체험을 구매하라

2019/03/10 - [책] - 달콤함을 최대한 즐기는 방법

2019/03/06 - [책] - 회복탄력성,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마음의 힘

2019/02/24 - [Daily & Health] - 기상 후 1시간이 하루를 좌우한다.

2019/02/26 - [Daily & Health] - 아침에 쉽게 침대에서 벗어나는 방법 4가지

2019/02/11 - [책] -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 7가지

2019/02/12 - [책] - 목표를 세울 때 반드시 염두해야 하는 것 3가지

 

 

- 참조 : 엘리자베스 던, 마이클 노튼 "당신이 지갑을 열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