긱 이코노미 출현 [1편]

2018. 10. 15. 17:58투자와 경제

반응형

1. 긱 이코노미 출현

 

긱 이코노미란 필요할 때만 계약직, 임시직, 프리랜서 등을 섭외하여 맡기는 경제형태를 말한다.

 

(1) 긱 이코노미에 대해서는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실업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의견과

(2) 주로 비정규직/임시직을 늘려 고용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견해가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

 

이렇게 학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긱 이코노미에 대해 더 알아보자.

 

긱 경제는 우리가 일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 세대 전만 해도 대부분의 노동자는 안정적인 직장에서 정규직으로 일했다.

대부분의 노동자는 안정적인 직장에서 정규직으로 일했다.

그들이 평생 몸담은 회사는 한두 개에 불과했다.

 

현재 은퇴한 이 세대는 소득이 계속 오를 거라는 기대 속에서 안정적인 삶을 살았다.

회사가 주는 수당과 연금 덕분이었다. 그러나 지금의 노동자들은 이렇게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보장받지 못한다. 세상은 그만큼 빠르게 바뀌어왔다. 온갖 혜택으로 가득 찬 안정적인 정규직이

한 세대 만에 자취를 감춘 것이다.

 

그들은 한 가지 직업만을 고수하지 않는다.

그들은 평생동안 다양한 직업을 가지게 될 것이다. 대부분 최대 3~5년 정도만 근무하다

다른 직업으로 옮길 것이며, 그들의 삶은 다양한 직업과 경력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그들은 소득이 안정적이거나 증가할 거라고 기대하지 않는다.

월급은 정체중이다. 독립적으로 일하면 더 높은 소득을 거둘 수 있지만 정반대가 될 수도 있다.

 

돈을 많이 벌고 싶어 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지금의 노동자들은 유연성이나 자율성, 삶의 의미 같은 요소를 중요시 한다.

이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 낮은 보수를 기꺼이 받아들일 사람도 있을 것이다.

 

2. 업무구조에 대한 불만과 긱 이코노미

 

고용주에게 묶여 일하는 융통성 없는 업무 구조에 대한 노동자들의 불만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2014년 갤럽 설문조사에 따르면, 자신의 일에 열정을 느끼는 직장인이 3분의 1도 안 된다고 한다.

 

반면, 독립적으로 일하는 사람은 자신의 일에 더욱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독자적인 업무 방식을 통해 얻어낸 자율성, 유연성, 주도권을 소중히 여긴다.

 

더욱이 상당수가 정규직으로 일할 때보다 높은 수입을 거둔다.

즉, 긱 경제는 효과적인 업무 방식인 것이다.

 

긱 이코노미 출현과 기존 근로자들의 업무구조에 대한 불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긱 이코노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2탄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참조

- 다이앤 멀케이, 긱 이코노미 

반응형